
AI EXPO KOREA 2024 메이팜소프트 부스전경
인공지능 솔루션 전문 기업 메이팜소프트(대표 민윤정)가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사흘 동안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7회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4)’에서 AI 챗봇 솔루션 ‘IO-STUDIO Chatbot’의 신규 기능을 선보여 관람객의 이목을 끌었다.
기존 IO-STUDIO Chatbot(GS인증 획득)은 DB 기반, 사용자 정의, QA 즉답 데이터, 의도 정의, 딥러닝 학습 등 다섯 가지 방법론을 통해 챗봇을 구현하는 솔루션이다. 메이팜소프트는 이번 전시에서 대형언어모델(LLM) 연계 방법론을 추가한 신규 기능을 소개했다.
LLM 연계 방법론이란 고객사가 보유한 데이터와 문서에서 사용자 질의에 따른 가장 정확한 정보를 찾아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챗봇을 위한 별도의 지식데이터 구축 없이도 효과적으로 대화형 AI 챗봇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LLM이 결합된 IO-STUDIO Chatbot은 고객 데이터 내에서만 답변하도록 설계되어 생성형 AI의 일반적인 문제점인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환각 현상)을 최소화하였다. 또한, 챗봇 관리기에서 프롬프트 관리가 가능하여 AI 챗봇의 대화 스타일을 조정할 수 있다. 더불어 메이팜소프트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사용량 통계, 질의-답변 관리, LLM 비용 절감 방식 등의 챗봇 기능을 제공한다.
민윤정 대표는 “신규 LLM 활용 기능을 탑재한 IO-STUDIO Chatbot은 고객에게 더욱 진화된 맞춤형 편의성을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형 언어 모델을 내재화하는 등 다양한 언어 모델 활용 방안을 강화해 챗봇의 기능을 한층 향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메이팜소프트는 세종시청, 국세청, 서울특별시교육청,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교육시설안전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다양한 공공기관 및 기업에 챗봇 솔루션을 공급하며 시장을 확대해가고 있다.
출처 : 인공지능신문(https://www.aitimes.kr)